총 게시물 34건, 최근 0 건
   

지혜로운 사람

글쓴이 : 신시내티 한인 … 날짜 : 2017-01-18 (수) 10:38 조회 : 136
설교일 : 1.15.2017
설교자 : 고은종 목사
본문말씀 : 잠언 1:1-7, 9:9-11



1-15-2017  지혜로운 사람  (1:1-7, 9:9~11)

저나 여러분이나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에게 꼭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세상을 살아가노라면 꼭 필요하고 중요하게 느껴지는 것이 돈입니다.  돈이 없으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하고 싶은 일도 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돈이란 정말로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돈이 아무리 많다 해도,  건강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아무리 돈 많은 사람이라도 건강을 잃으면 다 귀찮아 지는 법입니다.  이 세상에선 건강이 돈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건강에 좋은 것이라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먹으며 운동을 합니다.

그런데 돈 많고 몸은 건강하지만바보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습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교육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힘쓰며부모들은 자녀들 교육에도 열심을 다합니다열심이 지나치다 보면, 부작용들이 생기기도 하고 사회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우리에게는 돈과 건강과 교육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그러나 돈, 건강, 교육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인격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처럼  아는 것이 많아야성공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부모들은 어떻게 해서라도 공부 공부하며 공부만 시킵니다그러다 보니 자식들은 지식적으로는 성공을 했을지 몰라도인격적인 면은 빵점(바보)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지식도 중요하게 여기지만지혜를 더욱 강조하고 있습니다잠언서의 핵심 주제는 잠 9: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

우리가 살아가면서 책을 통해 배우고, 교육기관을 통해서 배워 아는 것이 지식입니다.  또 일상생활의 용어나 상식을 지식이라고 말합니다.  현대인들은 엄청난 지식이 축적된 인터넷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지혜로운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은,  이 시대의 비극입니다.

성경은 지식보다 지혜를 더 강조하며,  지식보다 지혜를 더 높이 평가합니다.  지혜는 단순한 어떤 정보가 아닙니다.  지혜는 삶을 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하는 본질적인 요소인 것입니다.  

지식(knowledge)이 아는 것이라면,  지혜(wisdom)는 깨달음입니다.  지식이 과거에 속한다면, 지혜는 미래를 향하고 있습니다.  지식이 분석적이고 부분적으로 아는 것이라면,  지혜는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지식이 표면적으로 아는 것이라면,  지혜는 깊이 있게 아는 것입니다. 웹스터 사전에는 지혜를 가리켜,  “특별히 삶과 행동에 관련된 사실들을 건전하고 현명하게 처리하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잠언 1:1-7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라.  이는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지혜롭게, 공의롭게, 정의롭게,  정직하게 행할 일에 대하여 훈계를 받게 하며,  어리석은 자를 슬기롭게 하며,  젊은 자에게 지식과 근신함을 주기 위한 것이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언 9:9~11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네게 더하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과 지혜로서 인간의 근본이 되어야 합니다.  이 지식과 지혜를 근거해서 행동하여,  그릇되었을 때에는 훈계를 받아야 온전한 인간이 됩니다.     즉 지혜는 "인간을 온전하게 해주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  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지혜입니다.  지혜 속에는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으며지혜를 얻으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 세상에서 제일 귀중한 것은, 지혜라고 잠언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성공하기를 원하신다면잠언서를 가까이 하시고 생활에 적용하고 실천하시면 됩니다.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4:5-8)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16;16)

지혜를 얻으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혜는 인생의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달걀이 노란 자위, 흰 자위 그리고 껍질로 되어 있는 것처럼,  사람은 영..육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혜는 인생의 세 가지 문제..육의 문제의 모든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세가지 문제를 해결하려면성경은 너희 창조주 하나님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십니다그래야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첫 번째.  영혼의 문제

지혜는 영적인 문제에 대한 답도 알고 있습니다솔로몬은 이렇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19: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15:3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요셉이 애굽에서 살 때였습니다.  보디발의 집에서 종살이하다가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가서 살게 되었습니다.  그 때 바로 왕이 꿈을 꾸었습니다.  이상한 꿈이었습니다.

 41:1-7  “바로가 꿈을 꾼즉,  자기가 하숫가에 섰는데 보니 아름답고 살진 일곱 암소가 하수에서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먹고,  그 뒤에 또 흉악하고 파리한 다른 일곱 암소가 하수에서 올라와 그 소와 함께 하숫가에 섰더니 그 흉악하고 파리한 소가 그 아름답고 살진 일곱 소를 먹은지라.  바로가 곧 깨었다가 다시 잠이 들어 꿈을 꾸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이 나오고 그 후에 또 세약하고 동풍에 마른 일곱 이삭이 나오더니 그 세약한 일곱 이삭이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을 삼킨지라 바로가 깬즉 꿈이라

바로 왕은 애굽의 모든 술사, 꿈 해몽가들을 불렀는데 한 명도 해석할 줄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요셉이 그 꿈을 해석하였는데,  앞으로 7년은 풍년이 있을 것이고 이어서 곧 흉년이 7년 올 것이라는 예언의 꿈이라고 해석하여 주었습니다.  요셉이 그 꿈을 해석할 때에 하나님께 감동되어 해석하였다고 창세기 41 38~43절은 말하고 있습니다.

41:38 ~43  “바로가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와 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사람을 우리가 어찌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39) 요셉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이 모든 것을 네게 보이셨으니 너와 같이 명철하고 지혜 있는 자가 없도다.  40) 너는 내 집을 다스리라 내 백성이 다 네 명령에 복종하리니 내가 너보다 높은 것은 내 왕좌뿐이니라.  41) 바로가 또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애굽 온 땅의 총리가 되게 하노라 하고  42) 자기의 인장 반지를 빼어 요셉의 손에 끼우고 그에게 세마포 옷을 입히고 금 사슬을 목에 걸고  43) 자기에게 있는 버금 수레에 그를 태우매 무리 그의 앞에서 소리 지르기를 엎드리라 하더라 바로가 그에게 애굽 전국을 총리로 다스리게 하였더라

한 가지 더 말씀을 드린다면다니엘 이야기입니다.  다니엘이 바벨론 포로 생활을 할 때에 느브갓네살 왕이 꿈을 꾸고 그 꿈을 잊어 버렸습니다.  왕은 박수와 술객과 점장이와 갈대아 술사를 불러 꿈도 알아내고 해석도 하라고 명령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만일 그렇게 못 하면 몸을 쪼개고 집을 불태우겠다고 말했습니다그러나 술객들은 말했습니다.

우리에게 꿈을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해몽하여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꿈을 해석할 수 없었습니다모두가 죽게 되었을 때, 다니엘은 꿈을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2:32-35 “그 우상의 머리는 정금이요, 가슴과 팔들은 은이요,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그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또 왕이 보신즉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뜨인 돌이 신상의 철과 진흙의 발을 쳐서 부숴뜨리매 때에,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숴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 하였었나이다

2: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자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다니엘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꿈도 알아내고 그 꿈도 해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살아가면서 영..육의 문제가 생길 때마다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께 물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지혜는 인생의 답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살아가면서 하나님께 지혜를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본문 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로 살아가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그러므로 지혜는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입니다.  죄악의 특징 가운데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는,  거짓을 진실로 위장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에 악이 선의 모습으로 위장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혜의 왕 솔로몬은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옵나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왕상 3:9)라고 간구한 것입니다.  어느 날, 두 여자가 왕에게 나왔습니다.  두 여인은 한 집에 살면서 비슷한 시기에 아이를 낳았습니다.  그런데 한 여자가 잠을 자다가 아이 위에 누으므로 아이가 죽였습니다.  여인은 아이가 죽은 것을 확인하고, 상대방 여인의 아이와 자기 아이를 바꿔버렸습니다.  여인이 아침에 일어나 죽은 아이를 자세히 보니 상대방 여인의 아이였습니다.  

두 여인은 살아있는 아이를 서로 자기 아이라고 다툼이 일어난 것입니다.  솔로몬 왕은 칼을 가져다 아이를 둘로 나누어 반반씩 두 여자에게 나누어 주라고 했습니다.  이때 한 여인은 나누어 달라 했고, 다른 여인은 죽이지 말고 저 여인에게 주라고 간청했습니다.  이때 솔로몬 왕은 모성애를 통해 선악을 구별하는 유명한 재판을 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입니다. 

잠언은 지혜의 책입니다여러분, 날짜 별로 잠언을 하루에 한 장씩 읽고 적용하고 실천하세요잠언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시는 지혜의 글들입니다.

3:13~15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23:24  “의인의 아비는 크게 즐거울 것이요 지혜로운 자식을 낳은 자는 그로 말미암아 즐거울 것이니라

10: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13: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14: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20:15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

4:7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성도 여러분, 그러므로 참 지혜는 예수를 믿는 것입니다.   세상 지혜는 롬 1: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둔하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예수를 믿는 것만이 우리의 세 가지 인생문제의 답이고그것만이 살 길입니다예수님 말씀하시기를  14: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두 번째.  (정신)의 문제

우리가 살아가다가 보면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런 정신적인 문제에 대한 답을 지혜는 알고 있습니다.

솔로몬은 말하고 있습니다.  “내 아들아.  만일 네 마음이 지혜로우면 나 곧 내 마음이 즐겁겠고”(23:15)  “지혜 있는 자는 강하고 지식 있는 자는 힘을 더하나니”(24:5)

살아가면서 생기는 모든 문제는지혜를 통하여 풀어가야 합니다.  잠언의 말씀에 하나님은 지혜의 근본이라고 하십니다.  저수지를 통하여 물을 대듯이,  하나님을 통하여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발전소를 통하여 전기를 공급 받듯이,  하나님을 통하여 지혜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야고보 사도도 그래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1:4-8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그러므로 지식은 그리 많지 않아도,  지혜만 있으면 이 세상을 윤택하게 살아 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지혜는 육의 문제에 해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육의 문제가 무엇입니까?  먹고 마시고 입고 사는 의식주 문제입니다.  지혜는 의식주의 모든 문제를,  부요하게 복되게 해결할 수 있는 육의 문제에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 (본문 잠 9:11)

지혜 있는 자가 오래 살 것이라고 지혜의 왕 솔로몬은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찍 죽은 사람은, 다 지혜가 없는 사람이었다는 말은 결코 아닙니다.  지혜롭게 살면 장수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또  잠 24:3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 명철로 말미암아 견고히 되며

21: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이 말씀은 지혜 있는 사람은 물질적으로도 윤택하여 진다고 솔로몬은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우리는 지식 혁명시대를 지나 지혜의 시대가 다가오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미래학자들은 이제 지혜 경영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지식만으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여러분이 육. . 영의 문제를 하나님으로부터 해결 받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이 시대의 지혜자로 살아가기를 축원합니다.